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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세기를 향한 국제화의 진전, 정보화의 가속과 성숙화의 신화 등을 통해서 크게 변화해가고 있는 기업활동중 효율적이고 경제적인 물류시스템의 구축은 글로벌 경제시대 속에서 기업의 경쟁우위 확보를 위한 중요한 기능이 될 것이다. 조직의 전략이 자체제조와 수직적 통합으로부터 외부조달과 전략적 제휴로 바뀌고 경쟁의 형태에 있어서도 개별기업간의 경쟁이 아니라 공급체인(Supply Chain)차원으로 발전되고 있다. 이에 따라 공급체인내 주체간의 파트너쉽(Partership) 또는 전략적 제휴(Strategic Alliance)의 중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일반적으로 1PL은 자사물류, 2PL은 물류 자회사, 3PL은 제3자물류의 과정으로 발전과정은 설명할 수 있으로 제3자물류는 서비스의 깊이 측면에서 볼 때 물류활동의 "운영/실행→관리/통제→계획/전략"으로 발전하는 과정을 거치고 서비스의 폭 측면에서는 "기능별서비스→기능간 연계/통합 서비스→기업간 연계/통합 서비스"의 발전과정을 거친다고 할 수 있다.

외주물류와 제3자물류의 차이점

구    분

제    3   자   물   류

외   주   물   류

운영기간

관계개선

신서비스 제공

개입범위

계약방식

의사결정점

자산특성

관리형태

화주와의 관계

서비스범위

목       표

원가절감, 경쟁우위의 획득

중장기위주

단기, 일시적

밀접, 협력관계

느슨, 일시관계

능동적, 적극적(제안형)

수동적(수주형)

운영, 관리, 전략

주로운영

경쟁계약

수의계약

최고경영층

중간관리층

무자산형 가능

자산소유 필수

통합관리형

분산관리형

협력관계

상하계약관계

종합물류 지향

기능별 서비스(수송, 보관)

원가절감

 

 

 

 

제3자 물류 활성화의 필요성

기업환경의 변화

물류 활동의 변화

고객 NEEDS의 다양화, 감성화, 개성화

제품 LIFE CYCLE의 단축

소품종 대량 생산   ▶   다품종 소량생산

대량소빈도 배송체제    소량다빈도 배송체재

고품질 물류 서비스의 제공으로 제조기업의 경쟁력 강화

제조업체의 고객만족 경영체제를 지원할 수 있는 물류서비스가 신속하게 개발/제공됨에 따라 물류수요자인 제조업체들이 자사의 핵심 사업에 모든 경영자원을 집중하여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는 여건이 조성된다. 물류전문업체가  제공하는 물류서비스의 높은 신뢰성, 보관창고의 신속한 입출고 관리, 화물의 위치추적 등 다양한 부가서비스를 이용하는 제조업체는 생산성 경쟁뿐만 아니라 시간기반 경쟁에서도 유리한 위치를 확보할 수 있다. 물류전문업체의 입장에서는 고품질의 물류서비스를 개발/공급함에 따라 현재보다 높은 수익률을 확보, 서비스 혁신을 위한 신규투자 확대등 제조업체와  물류업체 모두에게 윈윈(Win-Win)게임이 될 것이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현재 상황은 로지스틱스 활동에 있어서의 상당히 많은 기업들이 외부의 운송업체에게 활동의  일부를 위탁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외주의 개념을 전혀 인식하고 있지 못한 것이 현실이다. 운송계약만 하더라도  자사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한 후에 전략적인 관점에서 장기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단기적인 비용절감의  효과만을 추구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이는 기업간의 신뢰가 부족한 까닭에 기업간 제휴나 파트너쉽이 전혀  구축되지 못함에서 오는 결과일 것이다. 개별기업이 만능일 수는 없기 때문에, 모든 기업은 자신이 필요로 하는 자원이나 활동을 외부로부터 조달 받아야만 경쟁에서 승리할 수가 있다. 결국 제3자 물류로의 방향전환은 화주와 물류서비스 제공업체 관계가 기존의 거래기반 관계에서 파트너쉽 관계로 전환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제   3   자   물   류   의    장   점

공급자 측면

규모의 경제를 이용한 효율성의 증대

제품 포트폴리오를 구성함으로써 제품간 수요와 변동의 완화

서비스의 질과 유연성의 향상에 따른 고객 서비스의 향상

물적흐름에 필요한 자본재 투입의 감소

잉여 자원을 고부가가치세사업에 투자

물류비용의 할당이 용이

제품의 저장위치를 보다 유연하게 선정

물류관리비용이 명확히 드러남에 따른 새로운 전략의 수립

유통을 담당할 별도의 직원 선발 교육 부담과 비용절감

운수업 면허나 운전시간 관련규제를 받지 않음

자신의 업무영역에 보다 더 집중할 수 있다.

생산자 측면

유통업자의 측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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