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월드로드 포포유 뉴스 ㅡ 2023.12.29

admin | 2023.12.29 11:44 | 조회 493

1) 빈 컨테이너 적체...공급망에 장기적인 영향을 미칠수도?

- 홍해에서의 수에즈 운하 통과 제한에 따라 빈 컨테이너 부족이 예상되며, 이는 중국의 설로 접어들면서 공급망에 장기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의견

- 아프리카를 돌아 운항하는 선박이 증가함에 따라 장비 부족과 항만 혼잡이 예상되며, 이르면 1월 하반기에 장비 부족이 아시아를 강타할 수 있다는 분석

- 컨테이너는 충분할 수 있지만, 컨테이너의 지리적인 위치가 문제가 될 소지: 중국 성수기에 필요한 빈 컨테이너를 들여오는 선박들이 결국 다른 곳에 갇힐 것이란 우려

- Flexport는 장비와 항해 적재량을 확보하기 위해 화주들에게 출항 예정 4~6주 전에 화물을 예약할 것을 권고 중

- 추가 리드 타임을 재고 계획에 통합하고, 운송 비용 증가를 위한 예산을 책정하며, 대체 경로 및 프리미엄 서비스를 탐색하여 물류 공급자에게 업데이트를 요청할 것을 제안

 출처: The Load Star, '23.12.21

2) 컨테이너 선사들, 수에즈 운하 사태로 수익성 개선 기대

- 컨테이너선 전세 시장은 내년 초 해상 운송업체들이 수에즈 운하 사태로 인한, 네트워크의 구멍을 메우려 하기 때문에 활기를 띌 것으로 전망

- 수에즈 운하 사태로 아프리카를 돌아서 운항하는 것이 공급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선사들은 중단된 서비스를 복원하고 운항 감축을 취소할 가능성이 있음

- 수에즈 운하를 통과하는 대신 남아공을 돌아서 운항하면, 싱가폴과 로테르담을 왕복하는데 약 보름이 더 걸리게 됨

 : 이러한 영향으로 해운 동맹체들이 네트워크 일정을 유지하기 위해 각 아시아-북유럽 노선에 추가로 선박을 배치해야 하는 상황

- 화물 운임이 현재의 5배 수준으로도 치솟을 가능성이 있을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선박과 컨테이너의 잘못된 위치에서 발생하는 공급망 붕괴가 1분기까지 지속적으로 영향을 미칠 경우, 중형 선박도 운항에 본격 투입될 정도로 수익성이 개선될 것으로 전망

 출처: The Load Star, '23.12.21

 

3) 수에즈 운하 사태, SEA & AIR 물량 증가 예상

- 선사들이 수에즈 운하를 피함에 따라 운송 일정이 지연되는 것과 관련하여, 화주들의 SEA & AIR 수요 급증이 예상되며, 패션 브랜드들이 주요 고객층이 될 가능성

- 항공화물 및 항공 전세기 시장은 아직 수요가 살아나지 않고 있는 가운데, 두바이를 경유하는 SEA & AIR 노선은 증가할 것으로 예상

- 직항 항공 운임이 최고치를 기록하면 SEA & AIR 수요가 다시 활성화될 것: 아시아에서 두바이로 가는 컨테이너선 스페이스는 매우 타이트한 상황으로, 중국의 설을 앞두고 해상 운임이 다시 상승하고 있음

- 독일 패션 물량은 보통 차질이 생기면 SEA & AIR로 빠르게 전환하는데, 이미 닝보/상하이행 스페이스는 내년 1월까지 예약이 꽉 찬 상태

 출처: The Load Star, '23.12.20

4) Cool Chain Association & Pharma.Aero, 프로세스 협력 강화를 위한 MOU 체결

- 온도에 민감한 제품의 공급망에 참여하는 기업들로 구성된 Cool Chain Association(CCA)와 생명과학 물류의 산업간 협업 플랫폼인 Pharma.aero는 의약품과 Perishable의 조화로운 프로세스 협력 강화를 위한 MOU를 체결

- 궁극적으로 두 그룹은 이를 통해 보다 효율적인 프로세스를 구축하여, 가시성 향상과 수익성 향상을 통한 폐기물 감소와 운영 간소화 및 처리 개선을 목표로 설정

- 공동 작업의 핵심 요소는 IATA CEIV 프로토콜을 공유 표준을 식별하기 위한 벤치마크로 사용하여 각각의 공급망에서 중요한 제어 지점을 비교하는 것

- 다만, 이러한 조치들이 물류 비용을 높이는 요소로 사용될 우려가 있으며, 비용 증가가 아닌 투자를 적게 하는 모범 사례를 만들려는 계획을 기대

 출처: The Load Star, '23.12.21

5) 휴가철...기승을 부리는 화물 도난 사건

- 2023년 화물 도난은 전년 대비 +57% 증가했으며, 연말/연초 휴가 기간 동안 화물 도난 수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

출처: Air Cargo Next, '23.12.26

 

*** 시사점 및 평가 ***


 
하마스 전쟁으로 인한 수에즈 운하 희망봉 우회, 엘니뇨 현상으로 인한 파나마 운하 통과 선박 제한으로 인한 운임 폭등과 연말 연초 연휴로 인한 수요 증가로, 현 상황이 장기화 된다면 코로나 시즌에 버금가는 물류 대란이 예상됩니다. 가능하다면 고정적인 물량에 대해서는 수출입자간 협의를 통해 미리 스페이스 확보를 권장드립니다. 또한, 물류비를 감소하기 위한 대체재로 SEA & AIR 수요 증가가 예상되며, 폐사에서는 전문적인 SEA & AIR 전담팀 운용 중으로, 문의주시면 상세히 안내 도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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